Web Analytics Made Easy -
StatCounter
갤럭시 문자 읽음 파란색
인터넷

갤럭시 문자 읽음 파란색

2023. 2. 27. 12:29
반응형

 

갤럭시 문자 읽음 파란색

 

RCS 채팅플러스 라고 혹시 들어보셨나요?

RCS(Rich Communication Service)의 약자로 세계 이동 통신사 협회가 채택한 '차세대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인데요~ 첫 서비스 시작은? 작년 2019년 8월 13일에 첫 개시를 시작했다고 하더라고요~ 모든 스마트폰에서 흔히 볼 수 있는것은 아니고요! 갤럭시 에서 문자를 확인할때 카카오톡 처럼 숫자 1이 뜨는것과 색상으로 '파란색' 과 '녹색(초록색)' 이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갤럭시 문자 읽음 파란색'이 왜 뜨는지? 에 대해서 궁금증을 풀어드릴께요.  

 

 

국내 통신사 대기업인 SKT, KT, LGU+ 3사가 준비한 서비스로 영문 이름으로는? RCS 한글로는 그냥 '채팅플러스' 라고 부르더라고요~ 그룹채팅이고, 카카오톡 같이 숫자 1이 떠서 문자 를 읽었는지 안읽었는지 알 수가 있고, 지원이 되는 사용자와 대화시에는 파란색, 지원되지 않는 사용자와 대화시에는 초록색(녹색)불이 뜨더라고요. 아이폰에서도 아이메세지를 보낼때 색상으로 지원기기를 구분하는 것과 유사한 개념인 것 같아요. 그런데 아쉽지만 iOS 아이폰에서는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고해요. 

 

 

위에는 설명을 너무 잘 해주셔서 참고가 될 수 있는 유튜브 영상을 가져와봤어요.

아래 사진은 지원가능한 모델 기기들인데요~

 

 

제조사가 삼성전자인 모델들만 적어봤어요.

갤럭시노트10, 10+, 9, 8, 7 FE, GALAXY S10_5G, S10, S10+, S10e, S9, S9+, S8, S8+, A9 Pro, A8 Star, A8, Galaxy A7, A6, A30, A40, A50, Galaxy WIDE 2, WIDE 3, WIDE4, Galaxy On 7 Prime, A90_5G, GalaxyFold 5G, Galaxy J5에서 모두 지원하고요!

 

앗 참고로) 해외 직구 제품이나 통신사 요금제가 알뜰폰 에서는 RCS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는다고 해요. 참고해주시면 좋을것 같아요. 

 

 

카카오톡(kakaotalk) 처럼 갤럭시 문자 읽음 파란색 뜨게 설정을 하려면?

셋팅을 해주셔야 하는데요~ 먼저 위 사진과 같이 기본 Home 에서 Message 앱을 실행시켜주세요. 

 

 

갤럭시 문자 읽음 파란색 , RCS 채팅플러스 설정을 하기 위해서는?

우측 상단에 있는 세로로 점 세개 모양 아이콘을 클릭해야 해요.

 

 

사진과 같은 메뉴가 나오면?

설정을 클릭해주세요.

 

 

카카오톡(kakaotalk)처럼 숫자 1로 갤럭시 문자 읽음 파란색 설정을 하려면?

RCS 라는 채팅플러스 기능을 활성화 시켜야 하는데요~ 사진과 같이 '채팅 메시지' 라는 화면이 나와요. 길이 제한없이 문자 메시지를 보내거나 원본 크기로 이미지를 공유할 수 있고, Message 전송 상태를 바로 확인도 가능하다고 해요. 그리고 kakaotalk 처럼 말풍선이 나오고, 버튼의 색상으로 지원기기, 미지원기기 임을 확인할 수 있다고해요. 계속을 클릭해주세요.

 

 

그룹 대화 창이 뜰건데요~

파란색의 작은 동그라미가 표시되어 있는 연락처와 그룹 대화를 시작해 보라고 권하고 있어요~ '시작'을 클릭하면?

 

 

대화와 연락처 항목 중 '대화'에서

메시지 설정 - 채 팅 설정 에들어가주세요.

 

 

갤럭시 문자 읽음 파란색 표시 설정을 위해서는?

사진과 같이 '채팅 메시지' 라는 항목에 동그라미 버튼을 오른쪽에 위치시켜 해당 기능인 RCS(채팅플러스) 기능을 활성화 시켜주셔야 해요. 아래에 적혀있는 내용을 읽어보면? 채팅 서비스는 서비스 이용자 간 1:1 대화, 그룹 채팅, 대용량 파일전송 등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메신저 서비스 라고 적혀있어요.

 

여기다 적혀있어요. 주요한 특징이라면?

1:1 대화 기능

그룹 채팅

대용량 파일 전송

으로 RCS 특징을 요약할 수 있을것 같아요.

 

세부 특징으로는?

RCS는

텍스트 + 멀티미디어 (한글은 약 2,730자, 영문은 4,000자)까지 보낼 수 있어요

100MB 전송을 지원하고, 그룹채팅 기능을 사용해 최대 100명까지 그 룹 채 팅도 가능해요.

특별히 부과해야하는 요금은 없지만 5MB 이하 메시지, 파일 전송시에는 데이터 미차감이 되며, 주의해야할 점으로는? 5MB 초과 대용량 파일 전송을 하게되면 전체크기에 대해 데이터 차감이 될 수 있으니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가 아니신 분들은 사용시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아요. 위의 사진대로 기본 설정을 마치셧다면? 

 

 

메시지에 가면 이렇게 (연락처에 있는 사람들)중 RCS 채팅플러스를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들은 프사, 이름 우측 하단에 보면 파란색 동그라미 표시가 있어요.

 

 

갤럭시 문자 읽음 파란색 화면을 보실께요~

위와 같이 표시가 되죠, 파 란 색 이므로 RCS 지원되는 기기이고요~ 숫자 1은 카카오톡 과 동일하다고 보시면 좋을것 같아요. 상대방이 읽으면 숫자 1이 사라지더라고요.

 

 

갤럭시 문자 읽음 파란색 , 청록색(초록색)으로 대화하는 상대방의 RCS 지원, 미지원 기기임을 알 수가 있어요. 애플 iMessage 처럼 이런 색깔 구분이 아주 괜찮은것 같더라고요. 

 

 

갤럭시 문자 읽음 파란색 표시가 왜 뜨는지에 대해 이제 이해가 가셨나요?

추가정보로) 위에 사진처럼 대화를 나누고 있는 친구, 상대방이 글을 작성하고 있을때는 이렇게 파란색 점 세개 모양 아이콘이 표시가 되더라고요 ㅎㅎ 사진에는 없지만 채팅 설정시에 채팅 서비스 이용시에 발신하는 Message 종류를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는데요~ 설정 옵션에서 문자/멀티미디어 메시지, 채팅 메시지 중 선택을 할 수가 있어요. 지금까지 갤럭시 문자 읽음 파란색 뜨는 정체, RCS 채팅플러스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카카오톡 처럼 메신저 특징을 가지기 때문에 여러 장점이 있는 반면에 단점은 소개드리지 않았는데요~ 무엇이냐면? 연락 대상이 아이폰 이용자일 경우, 그룹대화 초대시 관련 대화 내용은 공유할 수는 있지만 다른 인원들과 소통은 할 수가 없더라고요. 그리고 RCS를 지원하지 않는 (알뜰폰, 해외직구폰, 구형모델들)기기의 이용자들과는 대용량 파일 전송이 불가능했어요.

반응형

'인터넷'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젠리 탈퇴  (0) 2023.12.14
사진으로 옷찾기  (0) 2023.04.20
grammar inside level 2 답지  (0) 2023.02.22
큐비 트윗청소기  (1) 2023.02.17
카톡 한자입력  (0) 2023.02.16

작성자

Posted by gorgeousguy

공유

댓글